김치, 장아찌, 젓갈, 게장

간장게장 만드는 방법

1. 재료
주재료 : 꽃게
부재료 : 양조간장, 양파 , 청양고추, 대파 흰 부분,  사과 ,  마늘,  생강,  물 ,  청주 ,  올리고당,  고추씨
2. 만드는 방법

1. 꽃게를 흐르는 물에 솔로 깨끗하게 씻은 후, 5분간 거꾸로 놓아 물기를 빼놓습니다.
2. 냄비에 물, 간장, 청주, 올리고당, 마늘, 생강, 청양고추, 대파 흰 부분, 고추씨 , 사과를 넣고 끓입니다. 마늘은 통째로 생강은 편을 썰어서 양파와 사과는 반을 잘라서 다른 재료들은 그대로 넣으면 됩니다.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 10분간 끓입니다.
3. 간장국물에 재료를 넣고 팔팔 끓인 후 완전히 가능하면 빨리 식힙니다.저장용기에 꽃게를 배 부분이 위로 향하도록 담고 간장 물을 붓습니다.
4.완전히 식힌 간장국물만 꽃게가 완전히 잠기도록 꽃게에 붓습니다.
5.간장국물을 붓고 약 하루 반에서 이틀이 지난후 다시 간장국물만 팔팔 끓여 완전히 식혀 꽃게에 부어주는 것을 두어번 정도 반복합니다. 다시 끓일때 국물이 짜다 싶으면 물을 더 넣고 끓여도 됩니다. 간장게장 국물을 끊여서 부은 다음날 부터 2일 까지 제일 맛이 좋습니다 .
6.간장 끊여 부은 2 일째 되는날꽃게만 꺼내, 비닐팩에 담아 냉동 보관하면 오랫동안 맛있게 먹을수 있습니다.
7. 나머지 간장국물은 함께 넣었던 고추와 마늘을 건져내고 한소큼 끓여 거품을 걷어내고 완전히 식힌 다음 빈병에 담아 냉장보관 하셨다가 나중에 다시 간장게장 담으실때 사용하셔도 됩니다.

 


갓김치 담그는 법

1.재료

갓 1kg, 소금 50g, 멸치젓 1컵, 고춧가루 1컵, 파 100g, 다진 마늘 4큰술, 다진 생강 2큰술, 설탕 1큰술, 통깨 1큰술, 실고추 3g, 소금 적량

2.Directions조리순서

1. 돌산갓 뿌리를 자르고 다듬어 씻고 소금을 고루 뿌려서 약 2시간 정도 절입니다. 도중에 위아래를 두세 차례 바꾸어 고루 절입니다.
2. 절인 갓을 씻어서 건져 물기를 뺍니다.
3. 멸치젓은 미리 같은 양의 물을 부어 끓여서 소쿠리에 한지를 깔고 걸러서 맑은 젓국을 만듭니다.
4. 파는 다듬어 가늘게 채썰고, 실고추는 3cm로 짧게 끊습니다.
5. 큰그릇에 멸치젓국을 담고 먼저 고춧가루를 섞어서 잠시 두어 불어나면 채썬 파, 다진 마늘, 생강, 설탕, 통깨 등을 섞어 걸쭉한 김치 양념을 만듭니다.
6. 절인 갓에 ⑤의 김치 양념을 사이사이 고르게 발라서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습니다.
7. 한 달 이상 두었다가 잘 익으면 꺼내어 짧게 썰어서 그릇에 담아 냅니다.

 


김 장아찌 담그는법

1.재료

재료:김 70장 통깨 4스푼 참기름 적당량
양념:간장 1컵,조선간장 1/2컵,물 1/3컵,아가베시럽이나 물엿 1컵,청주 2/3컵,고추장 2스푼,생강즙 0.3스푼,마늘 5톨

2.조리순서

1. 먼저 조림양념장재료부터 끓이기 조림양념장재료 간장 1컵, 조선간장 2분의 1컵, 물 3분의 1컵, 아가베시럽이나 물엿 1컵, 청주 3분의 2컵, 고추장 2, 생강즙이나 가루 0.3, 마늘 5톨을 냄비에 한데 넣고 바글바글 끓기 시작해서 약 2분 정도만 끓여줍니다. 보통 오래 보관하고 먹는 장아찌에는 전 조림장에 멸치나 다시마, 마른 표고버섯 등으로 우린 육수를 사용하지 않고, 그냥 이렇게 깔끔하게 만듭니다.
2. 팔팔 오래 조리지 마시고 스르르 조림장을 끓여 주세요. 편으로 썬 마늘에서 맛이 어느정도만 우러나오게 그리고 풀어넣은 고추장이 조림장에 잘 섞일 정도로만요.
3.김 70장은 10장 정도씩 꺼내서 일단 반으로 자르고, 다시 4등분 해서 총 김 1장을 8등분 합니다.
4. 자른 김을 5장~10장씩 끝부분이 살짝 포개지게 계단처럼 층층히 올린 다음, 끓인 조림장을 적당히 발라주고, 그 위에 통깨를 솔솔 뿌리고 통깨는 적당히 뿌리시면 되시고요. 김은 10장을 포개도 좋긴 하지만, 가운데 부분이 조림장이 스며들지 않을 수도 있으니, 한번 포개는 김의 양으로는 5장~7장 정도가 좋은것 같아요. 먹기 직전에 참기름을 조금씩 뿌려서 상에 내셔도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