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장아찌, 젓갈, 게장

초간단 부추김치 담그는법

1.재료

부추(3단), 까나리액젓(1 1/2컵=300ml), 고춧가루(2컵=400ml), 매실액(1컵)

2.만드는 법

1.부추는 누렇게 뜬 잎끝 부분을 떼어낸 뒤 세 번 정도 씻어 준비해요.
2.씻은 부추는 물기를 완전히 털어낸 뒤 3등분으로 썰어요.
3.부추에 까나리액젓 또는 멸치액젓을 둘러붙고 고춧가루를 솔솔 뿌려 그대로 10~15분 정도 두세요. 처음보다 숨이 죽어서 반정도로 부피가 줄어들어요.
4.간이배고 숨이 죽은 부추에 미리 뿌려둔 고춧가루도 살짝 불어서 잘 풀리면 매실액을 뿌려 살살 버무려요.
5.매실액이 없다면 설탕을 매실액의 반 정도 분량으로 줄여 넣고 맛을 보고 단맛을 조절하세요.김치통에 담아 냉장실에 넣고 하루이틀 후부터 꺼내먹으면 된답니다.

 


초간단 동치미 담그는 법

1.재료
주재료         : 무,  청양고추,  홍고추,  배, 통마늘, 생강,  쪽파
동치미국물 : 동치미 절인 물1컵, 배즙1컵, 물 5컵, 멸치액젓1큰술
 
2.만드는 법

1.무는 깨끗이 씻어서 약5cm길이로 길쭉하게 썰어줍니다. 마늘과 생강은 편으로 썰고, 청양고추, 홍고추는 어슷썰어 줍니다.
2.배 하나를 납작하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3.그릇에 무를 담고 소금을 뿌려 골고루 버무려 2-3시간 정도 절여 줍니다.
4.절일 때 나온 물은 버리지 말고 따로 담아두었다가 동치미국물 만들 때 활용합니다.
5.동치미 절인 물1컵, 배즙1컵, 물 5컵, 멸치액젓1큰술 섞어 동치미국물을 만듭니다.
6.용기에 버무린 절인 무를 헹구지말고 그대로 담고 청양고추, 홍고추, 마늘, 쪽파, 배, 생강을 모두 넣어 잘 뒤섞어 줍니다.
7.만들어진 동치미국물을 절여진 재료에 붓고 모자라는 간은 소금으로 맞춰 완성합니다. 상온에 하루 두었다가 냉장고에 보관하며 먹습니다.

 


취나물 장아찌 담그는법

1.재료

[2인 기준 재료] 취나물 200g
[장아찌 소스] 물 200g, 간장 100g, 식초 100g, 설탕 30g, 매실액기스 20g

2.요리과정

1.나물장아찌를 만들기 위하여 취나물을 살짝 끓는물에 데쳐줍니다. 취나물을 살짝 데쳐서 해야 취나물장아찌를 빨리 드실수가 있거든요. 취나물을 데치실때는 실등으로 살짝 묶어서 하시면 취나물장아찌 담으실때 편리하답니다.
2.취나물을 끓는 물에 살짝 넣고 저어주며 건져주시면 된답니다. 숨만 죽을 정도로 데쳐주시면 되거든요. 취나물이 데쳐졌으면 깨끗히 씻어 물기를 빼주세요.
3.한 소끔 식힌 후 뜨거울 때 취나물이 잠길 정도만 장아찌 소스를 부어주세요.
4.실온에서 충분히 식힌 후 용기에 넣고 냉장보관하면 된답니다.